SEWOON Facade Design Recipe
SEWOON Plaza

Background & Key Issues

 

50년간 많은 변화를 겪어온 세운상가, 새로운 세운의 표정 : 간판 가이드 구축

1968년 지어진 세운상가는 지난 50년간 참 많은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세운의 역사, 장인으로서의 자부심, Maker’s City, 한국 6-70년대의 전성기, 청년 창업가들의 꿈 등 세운상가는 다양한 가치와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를 발굴하여 세운상가라는 공간에 어울리는 표정을 담아낼 수 있는 간판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번 간판 개선사업을 통해, 세운상가의 세월을 간판으로 그려냄으로써 세운상가군, 세운의 청년 창업가, 그리고 서울시와 우리 모두가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였습니다.

 



P-WAVE를 통한 전략 수립 및 간판 디자인 가이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

 

 

 

 

새롭게 다시 보다

간판 가이드 제작에 앞서, 현 상황을 먼저 분석하였습니다. 세운 상가군의 현재 간판은 노후화되고 일관되지 않아 전체 건물의 외관이 통일되지 않았고, 대부분의 간판이 현 서울시 간판 조례에 어긋나 있었습니다

세운재정비촉진계획상에 세운상가군에 대한 간판 가이드라인은 이미 구축이 되어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규제사항이 글로 나열되어 있어 보기 힘들고, 외적 디자인 규제 사항만 나열되어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퍼셉션은 기존의 규제 사항을 보다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가이드로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현재 상황 분석

 

 

 

Approach & Solution


가게 유형화

세운상가는 건물의 기둥을 기준으로 규칙적으로 가게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게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가게 한가운데를 기둥이 가로지르기 때문에 동일한 간판이 중복되어 붙어있는 등 가게 크기와 기둥위치에 따라 여러 변수들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세운상가에서 가게 간판 & 파사드를 디자인할 때 반드시 생각해야 할 요소들을 고려하여, 크게 3가지로 가게들을 유형화 하였습니다.

 



 

 

세운에 어울리는 표정을 찾다

가게를 유형화한 후, 우리는 간판에 대해 고민하였습니다. 세운 상가군의 개성을 살리면서도, 전체 건물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재료 및 레이아웃을 파악하기 위해 간판 샘플 시뮬레이션을 하고, 각종 레퍼런스를 수집하였습니다. 또한 실질적으로 간판 가이드를 사용해야 하는 상인회 분들을 만나 의견을 조율하고 설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는, 세운 상가 군의 상인분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간판 가이드를 만드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나갔습니다.

 



세운상가군 가게 분석 및 샘플링 테스트와 주민 협의 과정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간판 디자인 레시피

간판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가이드북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처음 보는 사람도 단계별로 따라가면 쉽게 결과를 만들 수 있는, 그러면서도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가이드북을 만들기 위해 요리책이 가지고 있는 요소들을 차용하였습니다. 재료를 설명하고, 손질 방법을 설명하고, 이를 설명하기 위해 글과 그림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식은 간판을 만들 때에도 필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처음 요리를 해보는 사람도 요리책을 보고 음식을 만들 수 있듯이, 가게 파사드(Facade)를 디자인하는 사람도 단계별로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가게 디자인을 디자인하기 위한 재료들을 준비하고, 알아야 할 내용들을 이해하기 쉽게 간판 레시피 북에 담았습니다. 앞부분에는 재료에 대해 설명하고(메인 간판, 돌출 간판, A자 간판, 쇼윈도, 문패, 실외기 등) 중간부에는 재료를 손질하는 방법(단계별로 간판을 제작하는 방법) 마지막으론 완성된 모습(레퍼런스 이미지)를 보여줌으로써 상인분들이 보다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세운상가 간판 가이드 레시피 구성 



한 손안에 들어오는 간판 샘플 북 & 포스터

간판 디자인 레시피 북을 제작하면서, 휴대 및 확산력으로는 으로서의 한계를 느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언제든지 가볍게 출력하여 다양한 예시 Sample을 휴대하며 볼 수 있고, 또 필요할 때 포스터처럼 벽면에 붙여 가이드의 내용이 한눈에 들어올 수 있는 편집물을 함께 제작하였습니다.

 







​세운상가 간판 가이드 샘플 포스터 


최종 결과물






CLIENT

세운·청계·대림상가 상인회

 

 

 

DESIGN

Contents Plan – Perception

Editorial Design – Perception

Poster Design – Perception

Graphic Design – Perception

 

RELATED WORKS

닫기
퍼셉션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