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닛은 고객의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위한 다이어트 컨설팅 브랜드로서 본연의 몸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스마트하고 전문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설계하며, 고객 중심의 생각과 진심을 담고 있는 다이어트 브랜드입니다.
책임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 관리를 통해 고객의 균형 잡힌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Background & Key Issues
‘다이어트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Class Define을 통해 단순한 미용 관리 및 체중 감량의 목적이 아닌 개인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건강한 다이어트를 목표로 한 차별화 된 브랜드 개발이 필요했습니다.
Approach & Solution
1. 기초조사를 통해 고객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다이어트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Class Define
브랜드의 핵심가치와 정체성을 확립하기에 앞서 국내외 다이어트 서비스 브랜드 기업의 현재 상황 및 관련 시장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동종업계 타 브랜드의 소구 메시지, 설계된 다이어트 프로그램의 특성과 아이덴티티를 조사했습니다.
주요 경쟁사의 브랜드 속성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지만 브랜드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측면에서 차별화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국내외 다이어트 트렌드를 조사하여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포지셔닝을 도출했습니다. 국내외 다이어트 브랜드 시장에서 비만 클리닉, 에스테틱, 다이어트 센터 등 산업시설 부분은 일본과 유사했습니다.
그러나 20-30대 타깃(모닛의 코어 타깃)의 다이어트 트렌드는 미국과 유사하게 발전하고 있었습니다.
간편하고 쉬운 다이어트와 라이프 스타일 개선을 통한 건강한 다이어트에 관심도가 높았으며 뷰티를 넘어선 스마트한 다이어트를 선호하는 추세였습니다.
2. 브랜드 핵심가치와 정체성 컨셉 도출을 위한 워크샵 진행
2.1. Brand Value Triangle - 브랜드 핵심 가치 및 차별화 포인트 키워드 도출
2.2 Brand Expression Image - PDCS 이미지 해석기를 통해 브랜드 컨셉 이미지 무드보드와 스타일, 브랜드 키워드 도출
2.3 Customer Journey Map / 고객여정지도를 통해 브랜드 차별화 요소 분석
고객여정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기본적인 프로세스에서 경쟁사와 차별화를 주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진입 장벽이 낮으므로 각 단계별 기회요소를 발굴하고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접점 발굴이 필요했습니다.
2.4 브랜드 네이밍 도출을 위한 네이밍 워크샵 진행
- Naming rolling sheet작성을 통한 아이디에이션 70여개의 Keyword를 가지고 약 170여개의 네이밍 아이디어 도출
- 1차로 선별된 네이밍과 경쟁사간 이미지 포지셔닝 맵을 비교 분석
- 브랜드 포지셔닝 상에서 브랜드 컨셉의 적합성을 기준으로 2차 필터링 진행
- 2차로 선별된 3개의 네이밍 그룹에서 문자의 조합, 표기 및 발음 등 언어적 요소의 특징을 기준으로 각 그룹별 후보군 선별
3. 선정된 브랜드 네임 'monit'으로 BI 디자인 개발
3.1 브랜드 경험디자인 스타일 가이드라인 개발
개발된 BI를 패키지와 공간에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스타일 가이드라인을 개발했습니다.
Process & Methodology
조사 > 기획 > 디자인 > 디자인 가이드라인
기초조사 및 유사산업군 분석
관계자 인터뷰
현장조사
고객여정지도
PDCS
네이밍 도출 워크샵
브랜드 컨셉 무드보드
BI 디자인
BI 디자인 가이드라인
BI 디자인 어플리케이션
공간 스타일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