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ground & Key Issues
융합 트렌드 확산으로 기술간, 제품/서비스간 등 다분야 융합이 촉진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적 차원에서 향후 미래 핵심가치 발굴과 신산업 성장을 위한 동력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글로벌 선진기업 등은 디자인을 모티브로 인문기술 융합을 통한 신시장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디자인 중심 융합 혁신 R&D 연구가 시도되고 있는 한편, 산업 관점에서는 인간과 기반 기술간의 매개 역할을 할 스마트 가전 시장이 확산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기술.인문,디자인 등 분야간 공동연구를 통해 미래 시장 수요를 예측하고 스마트 가전분야의 신시장 창출을 위한 방향 제공이 필요한 시점이었습니다.
Approach & Solution
2020년 미래사회 예측을 위해 거시 환경 관점에서 미래 경제/사회/환경/기술 측면의 변화 요소를 분석하고 소비자 니즈 관점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였습니다. 이에 더해 트렌드 분석을 실시하여 2020년 시점의 12 Macro / 97 Micro 미래사회 트렌드를 도출하고, 나아가 인구통계학적 / 심리학적 다면적 군집분석을 실시해 특화 그룹을 도출하고 앞서의 분석 시사점들과 통합하여 9인의 미래사회 페르소나를 상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앞 단계의 분석에서 파악 및 도출된 시사점들을 Seed로 진행된 분야별 전문가 델파이, 기술전문가 자문, 대학생/분야별 파워블로거와 함께한 Ideation Workshop을 통해 180여 개의 미래 가전 컨셉 스케치를 도출하고, 이 아이디어들을 9개 페르소나와 결합한 미래 스마트 가전 시나리오로 시각화 하는 한편, Re-organizing > 1차 자체 평가 워크샵 > 2차 전문가 자문단 평가를 거쳐 선정된 3개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거쳐 3D 렌더링 작업을 통해 제품 컨셉을 시각화하였습니다.
Main Task
2020 미래 사회 트렌드 예측
미래 대표 페르소나 및 스마트 가전 시나리오
3개 주요 제품컨셉에 대한 시각화
Process & Methodology
Discover > Define > Develop > Deliver
거시요소 분석
산업구조 분석
데이터 마이닝
심층 인터뷰
사진관찰 에스노그라피
퍼실리테이션
체크리스트법
디자인 벤치마킹
Final Deliverables
거시환경 변화 8요소 / 미래 14개 Value Driver
2020 미래사회 Macro 12 / Micro 97 트렌드
2020 라이프스타일과 대표 페르소나
스마트 가전 시나리오
주요 제품 컨셉 3D 시각화
미래 디자인 인문 기술 융합 연구과제 RFP